여러분! 인천시에서 추진하는 '천사지원금'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인천시는 오는 10일부터 천사지원금 접수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천사지원금이란 인천에서 태어난 아동에게 매년 120만 원씩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천사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 지원 혜택, 신청 방법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천사지원금 대상
천사지원금(1040)은 인천시가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행하는 '1억 플러스 아이드림(idream)'사업의 하나입니다. 1억플러스 아이드림 사업은 출생부터 18세까지 아동에게 총 1억 원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천사지원금 외에도 아이 꿈 수당과 임산부 교통비 지원, 첫만남이용권, 초중고 교육비 지원 등을 하고 있습니다. 천사 지원금의 지원 대상은 아동 출생일을 기준으로 하여 아버지 또는 어머니와 함께 주민등록지가 인천으로 되어 있고, 인천에서 1년 이상 거주한 1~7세 아동입니다. 올해 1세가 되는 2023년생부터 지원할 수 있습니다.
-지급 요건: 부모 중 한 명이 아이와 함께 인천시에서 1년 이상 거주한 실거주자
-신청 기간: 2024년 6월 10일부터
천사지원금 지원 내용
천사지원금은 출생을 축하하는 첫 만남 이용권 200만 원과 함께 1세~7세에 해당하는 아동에게 연간 120만 원씩 총 840만 원을 지급해서 모두 1040만 원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인천시민은 기존 0세부터 7세 아동이 국비 지원 등 월 10만 원 상당의 아동수당을 받는 것에 추가로 연 120만 원을 지원받는 것입니다. 지원금은 매년 120만 원씩 일시금으로 지급되는데 생일을 기준으로 60일 안에 신청해야만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업 시행 전 1세가 된 2023년 1월 1일부터 6월 9일까지 출생아는 올해 8월 8일까지 지원금을 신청해야 합니다.
- 지급 방식: 매년 120만 원씩 일시금 지급
- 총지원 금액: 1세~7세까지 총 1040만 원 지급
- 첫만남 이용권 바로가기
2024.03.02 - [분류 전체보기] - 2024년 첫만남이용권 언제까지 신청해야 할까요?(신청 기한,지원 금액)
지원금은 지역화폐인 인천 사랑 상품권(인천 e음)포인트를 신청하면 기한 내 지급이 됩니다. 천사지원금의 신청자는 미리 인천 e음 앱에 가입하고 카드를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금은 인천 e음 가맹점에서 포인트가 지급된 날로부터 12개월간 사용 가능하고 사용기간이 지나면 포인트는 자동소멸 되니 기한 내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지급 형태 | 인천 사랑 상품권 포인트 (인천 e음 포인트) |
사용기간 | 포인트 지급일로 부터 12개월간 |
잔여 포인트 | 사용 기간 지나면 자동 소멸 |
천사지원금 신청 방법
천사지원금은 정부 24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 누리집에서 로그인 및 본인인증을 합니다. 화면 상단 검색창에 '천사지원금'을 입력하면 해당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신청하기'에 들어가서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필요한 정보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됩니다.
천사지원금을 직접 신청하시기를 원하시면 신청서, 등본, 가족관계증명서를 지참하시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인천시는 올해 천사지원금의 신청 대상인 1만 4천여 명의 아동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천사 지원의 대상이 되시는 분들은 반드시 신청하셔서 혜택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지원제도들이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